대빵's Blog

Hyper-V 에서 docker 네트워크 설정하기 본문

개발관련

Hyper-V 에서 docker 네트워크 설정하기

bigzero 2018. 12. 21. 20:39
Hyper-V 에서 docker 를 지원한다고 해서 설치하고 사용해봤으나 네트워크가 연결이 안된다.
한참 삽질하다가 네트워크가 자동으로 연결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네트워크 공유를 설정하니 정상적으로 네트워크 연결이 되었다.

윈도우에서 docker 설치시 virtualbox 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를 잡기 때문에 별로 신경쓸게 없었는데 Hyper-V는 윈도우 native 이면서도 네트워크를 자동으로 설정하지 않는다....ㅡㅡ;

Hyper-V 를 윈도우에서 활성화 시키면 아래와 같이 vEthernet 이라는 기본스위치가 생성된다.(그냥 PC에 랜카드가 하나 더 설치되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현재 노트북에 wifi 환경에서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wifi 속성에 들어가서 네트워크를 vEthernet 과 공유하면 인터넷을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virtualbox 를 사용하면 윈도우의 인터넷 직접연결 스위치 밑에 바로 가상스위치를 생성하지 않고, virtualbox 의 NAT 스위치를 설정하는데 NAT 스위치는 쉽게 얘기하면 공유기라고 보면된다.(그래서 외부에서 직접 virtualbox 가상머신에 접근하려면 NAT 에 여러가지 셋팅이 필요하다)
virtualbox 는 주 OS 의 인터넷 연결에 공유기를 달고 그 밑에 랜카드들을 여러개 연결하는 구조로 네트워크가 셋팅 된다.

Hyper-V는 윈도우 native 이기 때문에 번거롭게 NAT 설정 없이(윈도우가 내부에서 NAT로 연결해준다.) 그냥 vEthernet 이라는 스위치를 설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