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빵's Blog

바쁜 직장인을 위한 운동 지속 원칙 본문

신변잡기

바쁜 직장인을 위한 운동 지속 원칙

bigzero 2018. 11. 5. 15:24

가까운 휘트니스 클럽에서 운동한지 7년째이다.....

그 동안 많은 방법을 시도했었고 여러번 실패도 해본 결과를 공유한다.

공유하는 내용은 개인적인 부분이지만 거의 대부분의 직장인들도 공감될 거라고 생각한다.


1. 직장에서 거리가 가까워야 한다.

일단 운동하는 장소가 직장에서 가까워야 한다.(가능한 15분이내 도보로)

아침에 일찍 출근해서 운동하던, 점심시간에 운동하던, 퇴근이후 운동하던 일단 가까워야만 운동을 지속할 수 있다.

많은사람들이 운동할 때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은 운동하는 그 장소로 이동하는 것이다. 

따라서 가장 힘든것을 해결하기 위한 직장인들의 최선의 방법은 운동장소가 직장에서 가까운 곳이어야 한다.


2. 운동은 열심히 하지 말고 힘들고 짧게 한다.

운동할때 주변을 둘러보면 다들 퇴근하고 피곤한 얼굴로 5분 운동 - 10분 휴식 또는 스마트폰, 이런 식으로 밀도없이 운동을 한다.

이렇게 운동시간이 늘어지만 내일 다시 운동 오기 부담스럽다. 한번 운동오면 2~3시간씩 걸리면 운동자체를 하기 힘들게 된다.

운동은 가까운곳에서 10분이내 이동하고 운동시간은 30분 , 샤워도 한다면 다 포함해서 1시간 이내에 운동을 끝내야 한다.

1시간이 넘어가면 내일 또다시 운동하기 힘들어진다.

30분동안 쉬는 시간 없이 빡세게 운동하고 얼른 씻고 집에 가도록 하자.


3. 먹는 것을 줄이지 말고 나눠 먹자.

현대사회에 수많은 맛있는것을 인내로 참으면서 평생 운동해야만 건강해 질수 있다면 이건 실현불가능한 계획이다.

맛있는것들도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먹도록 하자. 단, 나눠먹도록 하자.

예를 들자면 퇴근하고 운동하기 전에 간단하게 저녁을 먹는다. 우유, 빵, 음료수, 간식, 과자 등 평소에 먹고 싶던것들을 운동하기 30분전에 먹도록 하자

운동이 끝나면 저녁을 또 먹되 좀 간단하게 먹는다. 만약 회식이 있다면 운동전에 저녁을 간단하게 먹고 1시간 운동하고 회식에 참석한다면 상대적으로 허기가 덜하기 때문에 고깃집에서 상추위주로 먹을 수도 있다.

다시한번 얘기하지만 맛있는것을 안먹고 참는 식으로는 운동을 지속할 수 없다.


4. 돈에 너무 연연하지 말자

가끔 월에 몇만원이 아까워서 운동을 안하거나 상대적으로 먼곳에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다.

경제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면 1,2,3번을 위해서 돈을 좀 투자하도록 하자. 

물론 동일한 조건이면 더 저렴한 방법을 선택해야 되지만 더 저렴한 방법의 우선순위는 1,2,3 이후 4번째 이다.


중간중간에 많은 어려움과 사건들이 있었지만 지금까지 거의 7년동안 운동하고 있는건 나름대로 위의 우선순위에 따라서 의사결정한 결과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