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빵's Blog

프로젝트에서 현명하게 협업하는 방법 본문

개발관련

프로젝트에서 현명하게 협업하는 방법

bigzero 2015. 3. 23. 14:40

종종 실패하는 프로젝트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제대로 협업이 안되어서 실패하는 경우가 대다수 이다.

그러면 제대로 된 협업은 무엇인가? 이걸 해결하면 프로젝트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협업은 기대능력이라는 측면에서 크게 세가지 종류가 존재한다. 

첫째 내 기대와 협업당사자 능력이 동일한 경우 : 이런 경우는 없다...세상에 수많은 사람과 능력이 있는데 어떻게 상대방과 내가 동일한 능력을 가지겠는가? 설사 있다해도 일시적일뿐, 작업하다보면 차이난다.

둘째 내 기대보다 협업당사자 능력이 낮은 경우 : 거의 대부분이다. 왜 그럴까?. 생각해보자.... 협업을 왜 하는가? 내가 생각하기에 내 능력이 부족해서 협업을 한다. 물론, 내 능력이 출중해도 협업을 한다.(세번째 경우). 그런데 내가 요청한 출중한 능력의 협업당사자는 바쁘다....항상 바쁘다....그래서 나한테 할당된 협업당사자는 능력이 떨어진다...왜? 그야 내 능력이 떨어지니 굳이 능력높은 협업당사자를 능력떨어지는 나한테 할당하지 않는게 경제적일 뿐이다.그리고 프로젝트는 산으로 간다. 결국 실패하고 당신은 나는 열심히 했는데 협업당사자의 능력이 떨어짐을 탓한다.

셋째 내 기대보다 협업당사자 능력이 높은 경우 : 이 경우는 내 능력이 출중해서 일을 할 수는 있지만 시간이 없는 관계로 내가 지시한대로 움직일 수 있는 단순노동인원을 요청한 경우에 발생한다. 즉, 의외로 괜찮은 경우(?) 이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는 이러한 경우가 많다. 즉, 내가 능력은 있지만 시간이 없는 경우, 내가 시킨일을 단순히 수행하고 확인만 하면 되는 경우에 협업이 성공한다.

지금도 수많은 프로젝트에서 누군가 나보다 능력 높고 좋은사람이 와서 날 도와줄거라는 착각에 빠진 상태로 일하고 있는 당신에게 한마디 하고 싶다....그런사람은 당신을 안 도와주고 싶어한다. 그리고 이것은 수많은 눈높은 노총각, 노처녀들이 연애하지 못하는 이유와 동일하다....내가 원하는 조건을 다 갇춘 사람이 왜 당신과 사귀겠는가? ....이런 원리다.